[자유 게시판] 눈에 보이지 않는 오류에 대하여
필자가 만든 게임은 10년 넘게 서비스 되고 있다. 오랜 기간 서비스 되다 보니 여러가지 웃지 못할 여러가지 사건사고와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생각 한다.
아직도 눈에 보이지 않는 자잘한 버그가 발견되어 수정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버그는 외부로 표출 되지 않는 부분에 숨겨진 오류이다.
개발자의 실수 있수도 있지만 여러 사람이 보지 못하는 곳이기에 어떤 잘못이 있는지 인지 하는데 우선 오래 걸리고 버그를 확인 하더라도 시비 거는 사람이 없어 귀차니즘 때문에 수정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많다.
게임을 떠나 세상의 모든 일들 이와 유사한것 같다.
이십 몇년전에 모 대학교 학사 정보 시스템을 개발 완료 후 시험 가동 프로젝트에 참여 한적이 있었다. 성적 시스템을 온라인으로 대학 교수 (시간 강사)들이 넣게 제작 되었는데, 일부 교수 들이 시스템 입력을 거부하고 성적표를 교수 협의회에 제출한 사건 이 있었다.
사건 요지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성적 입력시 A와 B를 줄수 있는 학생 수 제한이 있어 후한 점수를 주던 교수님의 일부 반발로 생긴 문제 였다. 온라인으로 성적은 입력 하지 않는 교수는 모두 해임 한다는 강력한 학교 방침이 있어 일단 락되었으나, 다음 학기 부터는 성적 부여 조건에 대한 수학 적 계산과 소숫점 몇자리 반올림등 왜 A를 더 줄수 있는데 문제가 있다는 시시비비가 있어 시스템 수정으로 한동안 고생 했다.
또 다른 사건은 학교 경리과 여직원이 비용을 늣게 주는 방법으로 개인 용도로 유용한 사건이 있었다.
규정상 결재 완료 후 2주 안에 돈이 지출 되어야 되는데 임의로 4주로 후로 돈을 지급 하는 방법을 사용 했는데 전산화 되면서 돈의 유용건이 감사과에 적발 되게 되었다. (주변 사람들은 대충 알고 있던 눈치 였다고 함)
경리과 여직원이 남자가 있었는데 사업 자금을 마련해주기 위하여 결제 기간을 늘리는 방법으로 돈을 유용 하였고, 유용한 돈을 변재 하는 것으로 사건이 일단락 되었다.
현재 대한 민국은 청렴한가 질문을 하자면 개인 적으로 그렇치 않다고 생각 하다 공부원과 산하 기관은 너무 고자세 인것 같고 내가 낸 세금은 잘못 쓰이고 있는게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국가의 청렴도가 1% 올라 갈때 경제 성장률이 0.1% 올라 간다는 주장이 있다 지금 같은 저 성장 시대에 국가의 청렴도를 10% 정도 올리면 1%의 성장이 가능 하다고는 계산이 나온다.
그럼 국가의 청렴도는 어떻케 올릴 것인가 누가 누갖 할수 있있어요가 아닌 누구나 쉽게 정보를 확인 하고 사용 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고 오류에 대해서 상화 감시 할수 있는 체계가 필요 하지 않을까 생각 한다.
P.S : 두리 뭉실한 데이타 땜 사업 보다, 국가 시스템을 정비에 같을 넣는게 조금 더 미래 지향이지 않을까 하는데 여러분 생각은 어떤가요 ? 눈에 보이지 않는 건 비리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