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북극 항로 개발
대한 민국은 향후 GDP는 4만 달러 또는 7만 달러 예측하는 의견이 있다.
지금은 섬나라에서 대륙의 물류와 연결될 경우 7만 달러로 수직 상승한다고 한다, 이유는 기차로 유럽까지 이동되는 물류의 기착점이기에 부가가지 또한 막대할 것으로 의심치 않는다.
다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 숙제를 풀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고, 앞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유럽으로 가는 방법 중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이 좋으나 얼마전 길막 사건으로 세계 경제가 멈추는 등 위험 요소가 있는 상황에서 북극 항로 대한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찾아 보면 노무현 정부때 적극시도 하였으나 북한의 핵실험등 여러가지 남북 관계 문제로 실타래를 풀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상태이 있는것을 알수 있으나 북한 철도 연결 보다는 쉽게 문제를 해결 할수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 지구 온난화로 부산을 출발하여 동해와 북극해를 돌아 유럽으로 가는 경로로 기존 (수에주) 운하 경로 보다는 거리상으로 잛으나 바다가 얼어있는 계절적인 문제 해결이 선행 되어야 된다.
북극 항로 개발시 북한의 나진항 중요한 역할을 할것으로 판단된다, 나진항은 부동항으로 수심이 깊고 현재 중국과 러시아에 철도로 연결 되어 있다.
우선 부산에서 출발한 물류를 나진에서 철도로 유럽에 연결하는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집중하면 어떨까 한다.
현재 몽고는 자원 부국이지만 수출할수 있는 경로가 없어 중국과 러시아에 헐값이 넘기고 있는 실정이다, 나진 철도 현화 사업 시 러시아를 통한 몽고철도를 보강 하여 나진 부산간 물류를 확보할 경우 많은 부가 한국에 돌아 올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제 관계의 어려운 문제에서 조금은 다른 시각의 접근으로 국익을 창출 할수 있는 것은 어떨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