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Ender-3 v3 SE PLA 필라멘트 3롤 사용 후기
얼마전 Ender-3 v3 SE를 중고 나라에서 알리에서 구매 가격과 비슷하게 지불하고 3D 프린터를 구매 하였다.
제공된 필라멘트 초기 출력 이후 인터넷에서 구매가능한 가장 싼 PLA 필라멘트를 3롤 출력 이후 본인이 격었던 문제를 정리해 본다
필라멘트 안착 문제 3D 출력 수회 정도 진행 하다 보면 필라멘트 배드에 안착에 실패하여 스파케티 처럼 되는 현상이 발생 하였다. 인터넷을 검색해 처리 방법도 쉽게 찾을 있으며, 필자의 경우 초기 딱풀을 사용하다 잘못 구매한 물풀 (문방구 풀)을 쓰고 있으며, 전용 안착 제품들이 있어 이를 활용하면 쉽게 문제 해결 되지 않을까 판단 된다.
필자의 경우 기본 제공 / PTG / 마지막은 탄소 유리 배드 + 물풀을 사용해서 기본 안착률을 높이고 있고, 오픈형 3D 프린터라 방안 온도가 15도 이상 유지 되어야 안정적으로 출력 가능 하는 조언이 있어 히터를 사용하여 온도를 유지 시켜 주고 있다.
안착 문제 해결 후 열심히 출력 하는 중 갑자기 필라멘트 공급에 문제가 발생 하였다. 프린터 정비 동영상을 찾아 봐도 딱히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여 필라멘트 공급되는 부분을 분해하기로 하였다.
분해 후 필라멘트 주입 톱니바퀴 안쪽에 녹아 버린 필라멘트 조작이 끼어 있어서 제거 후 다시 조립 후 재 가동 시키니 문제 없어 가동 되었다.
사소한 문제로 필라멘트 꼬임 문제가 있어 다시 장착하여 문제 해결